나눔글꼴 에코로 프린터 잉크 절약하기

네이버가 제공하는 글꼴 중에 나눔글꼴 에코가 있습니다. 이 글꼴은 ‘나눔글꼴에 작은 구멍을 뚫어 잉크를 절약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글꼴로, 문서를 출력할 때 최고 35%까지 잉크를 절약할 수 있다’1고 합니다. 쓰리래빗츠 북으로 만든 PDF 파일을 프린터로 출력해서 읽는 빈도가 많다면 이 글꼴을 사용해볼만 합니다.

쓰리래빗츠 북에서 이 글꼴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눔글꼴 사이트(http://hangeul.naver.com/font)에서 나눔고딕 에코 글꼴을 다운로드 합니다.

나눔글꼴 에코에는 나눔고딕 에코와 나눔명조 에코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나눔고딕 에코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수동 설치 모든 OS용> 버튼을 눌러 글꼴을 내려받습니다.

2

쓰리래빗츠 북 <서식 | PDF 글꼴> 메뉴에서 <PDF 글꼴 올리기> 링크를 눌러서 앞에서 내려받은 압축 파일을 올립니다.

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지 않고 그대로 올리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과 같이 나눔고딕 에코 글꼴이 보입니다.

3

쓰리래빗츠 북 <서식 | 테마> 메뉴에서 새로운 PDF 테마를 만듭니다.

4

PDF 테마 글꼴을 나눔글꼴 에코로 바꿉니다.

아쉽게도 아직 코드용 에코 글꼴은 없기 때문에 <글꼴>과 <제목용 글꼴>만을 바꿉니다.

5

나눔에코 글꼴을 사용하는 PDF 테마로 PDF 파일을 만듭니다.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PDF 페이지 레이아웃에서 설정하는 장 제목(머리말)에는 기존 글꼴이 사용되었습니다. 필요하다면 나눔글꼴 에코를 사용하는 PDF 페이지 레이아웃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나눔글꼴 에코를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 보호에도 작은 도움을 보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마워요, 네이버.


  1. http://hangeul.naver.com/font에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