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래빗츠 북 3.0에서의 웹 뷰어

개요

가을에 릴리스할 쓰리래빗츠 북 3.0에서 다음을 목표로 웹 뷰어를 수정할 생각입니다.

고객의 독특함을 웹 뷰어 UI에서 들어낼 수 있도록

비슷한 분야에서 경쟁하는 회사들이 쓰리래빗츠 북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지금은 고객의 개성을 웹 뷰어에 반영하기 쉽지 않습니다. 쓰리래빗츠 북 3.0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생각입니다.

모바일 지원

쓰리래빗츠 북 고객들에게 모바일에서 웹 뷰어 경험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았습니다. 많은 고객의 비즈니스가 B2B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내부에서 모바일 지원을 항상 이야기했지만, 개발 우선순위에서 밀렸습니다. 이번 기회에 모바일 지원을 확대해서 B2C 비즈니스를 하는 모바일 서비스 기업의 도움말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웹 뷰어와 웹 페이지 통합

다양한 웹 뷰어가 존재합니다.

다양한 뷰어를 하나로 통합해서 일관성을 유지할 생각입니다. 그와 함께 내부의 중복 개발에 따른 부담도 줄일 생각입니다.

웹 페이지로 만들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은 그대로 제공합니다.

웹 뷰어는 jQuery 라이브러리

지금의 웹 페이지와 비슷하게 사용자가 HTML, CSS, 자바스크립트로 웹 뷰어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쓰리래빗츠 북은 Prototyp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웹 뷰어만은 jQuery 라이브러리로 바꿀 생각입니다. 사용자들이 Prototype보다는 jQuery에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확정하지 않았지만, 웹 뷰어를 Bootstrap을 사용해서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대시보드를 구성할 때 탭 메뉴 등이 필요한 데 새로운 API를 만들기보다는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식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레이아웃 지원

상단(Header), 하단(Footer), 탐색(Sidebar), 내용 패널을 다양하게 배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기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탐색 패널이 상단 또는 하단 패널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탐색과 내용 패널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상단 또는 하단 패널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짧은 문서를 보고 있다면 탐색 패널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알림 배너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림 내용은 맨 위나 가운데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내용 패널 위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설정이 가능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으로 모바일 지원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웹 뷰어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 웹 뷰어를 따로 만들지 않고 반응형 웹 디자인으로 처리할 생각입니다.

기타